책만들기 좋은날 북스데이
전자책 리스트
멧새인지 딱새인지 목록보기

작가정보

장현심
해방 이듬해 황해도 장연에서 태어났다. 인천 인일여고와 숙명여대 가정관리학과를 졸업했다. 2002년 6월, 서울생활을 접고 원주 치악산 반그러니계곡으로 삶의 터전을 옮겼…
작가에 대해 더 알아보기

도서정보

ISBN 978-89-6788-473-4
장르
저자 장현심
발행일 20150202

판매처

※ QR-CODE를 크게 보시려면 QR-CODE를 클릭하세요.

QR-CODE

도서소개

?책머리에

차린 것은 없지만
출판사에 글을 넘기고 나니 원고를 추리고 정리하던 지난여름의 습하고 무덥던 날씨가 언제 그랬냐는 듯 카랑카랑하다.
수필을 쓰느라 애면글면 지나온 세월이 어언 30여 년이 된다. 하지만 내세울 작품 하나가 딱히 없는 글 솜씨이다 보니 작품집을 낸다는 생각을 감히 하지 못하고 지냈다. 등단도 미루다 동인들의 성화에 간신히 턱걸이하듯 문단에 발을 들여놓은 처지이다.
면목 없기는 문우들이 보내오는 책을 받기만 하는 일이었다. 한 달에도 서너 권씩, 어떤 분에게서는 두 번씩이나 받았다. 염치가 없어 더 이상 받고 있을 수만은 없었다.
출판 계획 당시에는 동인지에 실린 글만 모아도 책 한 권 분량은 충분하리라고 생각하였다. 그런데 작품에 따라서는 세월이 지나서 의미가 퇴색하는 경우가 있었다. 글을 고르는 중에 ‘나도 이제 20년 후면 노인이다’라는 구절을 40대에 쓴 글에서 발견한 것이 한 예이다.
이 책에 실린 글은 몇 편을 제외하곤 모두 서울을 떠난 후에 쓴 것들이다. 함께 살고 있는 개, 닭, 오리, 칠면조 들의 이야기이고, 텃밭에서 가꾸는 농작물과 내가 사는 반그러니 계곡 주변의 모습들이다. ‘외롭지 않냐, 무서워서 어떻게 사느냐, 이웃이 없어서 심심하겠다’며 염려를 해 주신 분들은 이 책을 접한 후엔 그런 걱정이 기우였음을 아시리라.
막상 책이 나온다고 생각하니 마음이 설레는 한편 걱정스럽다. 음식 솜씨 없는 여자가 귀한 손님을 청한 경우라고나 할까. 간은 제대로 맞추었는지, 맛이 있을지 자신이 없다. 맛없는 반찬이지만 먹음직스럽게 세밀한 부분까지 신경 써서 상차림을 해 준 에세이문학출판부에 감사한다.

2010년 12월
반그러니 계곡에서 장현심

목차

1부

하늘이 보고 싶어

멧새인지 딱새인지

상농(上農)의 조건

강냉이가 익걸랑

자연을 보는 눈

겨울 하루

겨울 산책로

반그러니 계곡

연탄난로

커피 타임

김칫광

깔끔도 병이런가



2부

이제부터 시작

행복한 사람들

담 밖의 벽오동

내 그리움의 바닥엔

사모곡

그래도 도와주어라

리어카의 애완견

핏줄



3부

영문 편지

국화꽃 나이

자유 수영

언니의 유산

배반보다 무거운 죄

부모의 자리

꼴두국수

자유로운 유전자

이력서

효도

인생의 비밀



4부

해 같은 달

흰 사막의 조각공원

사막의 밤 커피

인간 희극의 작가 발자크



5부

나는 똥개가 좋아

데니가 떠났다

이름 부르기

변하지 않는 것이 천방이뿐이랴

견생역전(犬生逆轉)

‘계돌이’와 ‘계식이’

똥더푸리

앞자락의 가출

오리의 사랑

주식회사 타임비 | 대표이사 조규영 | (139-743)경기도 남양주시 가운로3길
대표번호 070-8233-6450 | 팩스 02-6442-7919 | 이메일 support@timebee.co.kr
사업자번호 204-86-16748(통신판매업신고 제2011 - 서울 동대문-0218호)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조규영
Copyright © TIMEBEE Inc. All rights reserved.